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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구마구

마구마구:진화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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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FAQ

카드 사용 제한은 어떻게 되나요?


각 게임 수준별 카드 제한은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채널 별 카드 제한

채널 엘리트 레전드 레어 총합

입문

0

2

6

8

동네

1

2

6

9

아마

2

2

8

10

프로2군/클럽/토너먼트

3

2

8

11

래더/프로

5

2

12

17


 - 블랙카드는 투/타 합쳐 1장, 유망주는 투/타 각각 한장 구성이 가능합니다.


여러 카드를 한 번에 삭제하려면?



[다중 카드 삭제 기능]

  ①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삭제할 카드를 선택합니다.

  ② 카드를 모두 선택하였다면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 중
      [선택카드삭제] 를 선택하면 해당 카드들을 한 번에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1. 선수카드, 스펠카드, 아이템 카드 모두 이러한 방법으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단, BASIC 카드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2. 다른 TAB 에 있는 카드를 중복 선택할 수 없습니다.
 (투수카드 TAB 과 타자카드 TAB 동시 선택 불가)



비매너 회원 신고방법



[마구마구 비매너 회원 신고방법]

     마구마구 이용 중 게임 내에서 욕설로 피해를 입은 경우 신고용 스크린샷을 찍어
비매너 신고로 보내주시면 마구마구 비매너 규정에 의해 제재가 가능합니다.


1. 게임 내에서 욕설하는 회원을 발견 시 [Print Screen] 키를 누릅니다.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PNG 및 XPG 파일 형식으로 저장되며,
    XPG 외 일반 이미지 BMP, JPG, PNG 로는 정상 신고 접수가 되지 않습니다.)



2. C:\Ma9Ma9\ScreenShot 폴더에 XPG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첨부합니다.
(신고용 파일은 확장자명이 XPG 인 파일을 첨부해야 정상 처리가 가능합니다.)





3. 신고용 스크린 샷을 찍으셨다면 마구마구 홈페이지 [고객지원] → [1:1 문의]
에서 질문 종류를 '신고' 로 선택하고 간단한 내용과 함께 파일 첨부 후 신고합니다.

 

클럽전은 어떻게 하나요? (클럽전이 안되요!!)



[클럽전 참여 방법]

1. 클럽전 가능 시간 중 클럽 채널에서 경기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단, 클럽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클럽 채널이용은 불가능 합니다.)
2. 클럽전은 노스펠 모드 / 9이닝 설정의 구장 랜덤 상태로 진행됩니다.
3. 클럽전은 [빠른 시작] 버튼을 통하여서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클럽전 가능 시간]

1. 평일 : 오후 8시 ~ 12시
2. 주말 : 오후 1시 ~ 3시 / 오후 8시 ~ 12시






FAQ 검색
질문하실 내용이 없는 경우 1:1 문의를 이용해 주세요.1:1문의하기
FAQ

레벨업 추출권이란?

레벨업 추출권은 특정 선수의 레벨을 추출하여 레벨업 부여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레벨업 추출권 사용 방법
① 레벨업 추출권을 보유하고 있을 시 다음 조건에 해당하는 선수카드에 한해
레벨업 추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레어 등급 이상의 선수카드
- 5레벨 이상의 선수카드


② 상기 조건을 모두 만족할 경우 선수강화 탭에 레벨업 추출 버튼이 표기됩니다.
- 기간제 선수카드 등은 레벨업 추출이 불가능합니다.


③ 레벨업 추출 버튼 클릭 시 진행 여부 확인 창이 출력되며, 확인버튼 클릭 시
추출이 진행됩니다.



④ 추출 완료 시 '레벨 부여권'이 우편함으로 발송되며, 추출권이 삭제됩니다.

- 5레벨 추출 시 5레벨 부여권이 선물함으로 지급됩니다.
- 6레벨 추출 시 6레벨 부여권이 선물함으로 지급됩니다.
- 7레벨 추출 시 7레벨 부여권이 선물함으로 지급됩니다.


⑤ 추출 대상 카드의 레벨 상태는 초기화됩니다.
- 레벨업 초기화권 사용 상태와 동일합니다.



유망주 전수권이란?

유망주 전수권은 성장한 유망주의 성장단계 및 완벽 성장 단계를 다른 유망주에게
전수해 주는 아이템입니다.

사용 조건

① 전수해주는 유망주와 전수받을 유망주의 현재 성장단계 및 완벽성장 단계는
제한이 없습니다.
② 전수해주는 유망주와 전수받을 유망주의 포지션 제한이 없습니다.
③ 투수와 타자 사이에서도 전수권 사용이 가능합니다.
④ 전수해주는 유망주는 현재 덱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보유란에 있어야 전수가
가능하며, 전수받는 유망주의 위치는 무관합니다.

아이템 사용 효과

① 전수해 줄 유망주의 성장단계, 각 단계별 완벽성장 여부가 그대로 전수받는
유망주에게 전수됩니다.
② 전수받은 카드의 성장단계 및 각 단계별 완벽성장 여부 외 유망주 헤어스타일,
특이폼, 획득한 구종 등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사용 방식



① 팀정보의 유망주 관리 탭에서 유망주 훈련을 선택합니다.
② '특수훈련' 탭을 선택합니다. '유망주 전수권'의 보유 개수가 출력됩니다.
③ 전수해줄 유망주와 전수받을 유망주를 선택한 후 훈련 시작을 클릭하면
성장단계 및 완벽성장 여부를 전수해줍니다.
④ 단, '유망주 전수권' 없는 경우에는 훈련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주의 사항

① 전수해준 유망주는 삭제됩니다.
② 전수받는 유망주가 원래 보유하고 있던 성장포인트는 초기화됩니다.

거니 회수 시스템이란?


  거니 회수 시스템은 판매 등록을 하였으나 판매가 되지 않았을 시,
  등록했던 카드 대신 거니로 회수하게되는 시스템입니다.

① 거니 회수 시스템은 레전드 이하 등급에만 적용되며, 회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급 회수 가격

노멀

1,000 거니

스페셜

5,000 거니

레어

150,000 거니

레전드

500,000 거니

회수 방법: 카드 판매를 실패하여 선물함에서 회수 시, 카드로 회수할 지 거니로
회수할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전력 분석이란?


전력 분석은 우리 팀의 전력이 어느 정도인지 지급보다 더 쉽고 자세하게
알게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 [팀정보] → [로스터관리]에 들어간 후, 후보카드와 보유카드 사이 맨 우측에 위치한
[전력분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전력분석은 타자/투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력분석에서 선수의 능력치는 다음 수치가 합산되어 출력됩니다.
: 세트덱 효과, 치어리더 능력치, 선수카드 레벨업 능력치, 선수카드 잠재력
※ 단, 잠재력은 경기 중 [tab]키를 눌렸을 때 반영되는 잠재력에 한하여 적용됩니다.

타자 전력분석

타자 전력분석은 종합, 타선분석, 수비분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종합
선발 타자들의 능력치 및 잠재력, 포지션 당 백업 선수 목록을 보여줍니다.


- 타선분석
① 타자들의 파워, 컨택트, 스피드 능력치가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② 테이블세터/클린업트리오/하위타선으로 나누어 파워, 컨택트, 스피드의
평균치를 보여줍니다.


- 수비분석
수비포지션에 따른 선수의 이름 및 날씨, 스피드, 스로잉, 수비력 능력치가 표시되며,
그 포지션에 맞는 백업선수의 숫자도 표시합니다.


투수 전력분석

투수 전력분석은 선발, 계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발/계투에 배치된 선수의 능력치 및 특이폼 유무를 표시합니다.
- 투수의 각 구종에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면 구종명이 나타납니다.
- 선발/계투 능력치의 평균을 가장 아래에 표시합니다.
평균 능력치를 나타내는 구종 분류는 전력분석 하단의 "평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평균에 나오는 특이구종의 평균은 각 투수의 특이구종의 평균을 나타냅니다.
만약, 특이구종이 슬라이더일 경우 슬라이더 평균에도 특이구종 수치가 계산되어
평균값이 표시됩니다.

구종에 따른 분류

분류 유형 구종
직구 직구 포심
R-패스트볼
V-투심
H-투심
커터
변화구 커브류 커브
S-커브
너클커브
12-6커브
파워커브
슬라이더류 슬라이더
V-슬라이더
체인지업류 체인저업
C-체인지업
기타 스크류볼
포크
싱커
팜볼
SF볼
너클볼
슬러브

- 계투 분석에는 로스터 확장슬롯에 있는 투수들도 전력분석에 포함됩니다.


- 투수 전력분석 그래프에서 주무기는 선발/계투 선수카드 레벨업 유형 평균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① 레벨업 유형이 있을 경우 : 레벨업 유형 능력치
② 레벨업 유형이 없을 경우 : S계열 구종 능력치
③ 유망주 선수카드 : 성장 유형 능력치

알아두세요!!

- 카드의 포지션이 맞지 않게 들어가 있는 경우 경고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 전력분석 모든 메뉴에서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저장은 팀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전력분석 화면만 잘라서 저장됩니다.

- 포지션 파괴를 알려주는 메세지는 단순한 경고용으로 능력치 패널티가
적용되지 않으나 실제 경기 진행 시 능력치 패널티가 부여됩니다.



로스터 저장은 어떻게 하나요?

로스터 저장 시스템은 자신이 세팅한 팀의 로스터 구성을 저장하고
언제든지 쉽게 불러올 수 있는 시스템으로 아래와 같이 저장,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로스터 저장하기

① 덱의 우측 하단에 위치한 "로스터저장" 버튼을 클릭 시 로스터 저장 창이 생성됩니다.


② 로스터 저장에서 자신이 저장을 원하는 슬롯에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구성하신 덱의 선발/후보 로스터가 저장됩니다.


③ 로스터 확장 시 확장슬롯 내의 카드도 저장됩니다.

④ 기존에 저장된 로스터에 변경되거나 새로운 로스터 정보를 저장하고 싶을 경우
"덮어쓰기" 버튼을 클릭하면 기존 저장 로스터를 대체해 현재 로스터 정보가 저장됩니다.



로스터 불러오기

① 덱의 우측 하단에 위치한 "로스터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로스터 저장 창을 불러옵니다.


② 로스터 저장 창에서 자신이 불러오기를 원하는 로스터에 위치한 "불러오기" 버튼
클릭하면 현재 덱에 저장된 로스터 정보를 불러옵니다.
※ 단, 불러오기 시 1, 2, 3번 로스터 및 "저장 로스터"에 보관 중인 선수카드만
로스터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③ 현재 선택된 덱에 있던 카드는 모두 카드 보관함으로 이동하며,
카드 보관함에 충분한 공간이 없을 경우 로스터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기타 기능

① 내용보기
- 로스터 저장 창에서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덱 표시를 클릭할 경우 저장된 로스터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내용은 선발 라인업, 투수, 타자 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② 메모하기
저장된 로스터 하단을 클릭 시 간단한 메모가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① 불러오기 시 1, 2, 3번덱 또는 카드 보관함에 위치한 선수카드만 불러오기가 가능하며,
저장된 카드가 보유 로스터에 보관 중이라면 해당 카드는 불러올 수 없습니다.

② 로스터 저장은 "카드를 저장"하는 것이 아닌 "로스터 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로스터에 저장된 카드를 조합/삭제하거나 보유 로스터로 내렸을 경우
해당 카드의 슬롯은 비워진 채로 로스터를 불러오게 됩니다.

③ 팀명변경권/기본팀변경권을 사용 시 저장 로스터에 등록한 덱 정보가 초기화됩니다.

유망주 폼 교정 훈련이란?

   유망주 폼 교정 훈련이란?

     - 유망주의 타격/투구 폼을 다른 선수카드의 타격/투구 폼으로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
     - 양타/사이드/언더의 기본 폼과 선수 개별의 특징인 특이폼도 교정 훈련 가능


   유망주 폼 교정 훈련하기

     - [팀정보] → [유망주관리] → [유망주 훈련] 버튼을 클릭합니다.
     - [유망주 훈련]에 들어가면 '타자 폼 교정' 과 '투수 폼 교정' 을 할 수 있습니다.
     - '타자 폼 교정' 또는 '투수 폼 교정' 훈련 탭을 선택하면 상단 유망주에
        교정 훈련이 가능한 유망주 카드 목록이 나옵니다.
     - 훈련을 진행할 유망주 선택 시 하단의 '보유카드' 에 해당 유망주의 폼 교정 훈련에
        사용할 수 있는 선수카드 목록이 나옵니다.



   폼 교정 훈련 가능 선수카드
     - 레어 등급 선수카드만 훈련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 거래 불가/조합불가 카드도 폼 교정 훈련에 사용 가능
       : 기간제 카드는 폼 교정 훈련에 사용 불가

     - 투타 정보가 동일한 선수의 폼만 교정이 가능하며, 교정이 가능한 선수카드만
     보유카드 명단에 출력됩니다.

     - KBO, MLB 및 국가대표, 올스타 등 모든 팀 카드로 훈련이 가능합니다.


     - 폼 교정 훈련을 원하는 유망주 카드를 좌측 '훈련유망주' 슬롯에 삽입합니다.
     - 폼 교정 훈련에 사용될 선수카드를 오른쪽 '폼 보유 카드' 슬롯에 삽입합니다.
     - [훈련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폼 교정 훈련이 시작됩니다.

알아두세요!!

① 훈련 시 사용된 폼 보유 레어카드 1장이 소모되며, 거니 소모는 없습니다.
폼 보유 카드는 훈련 성공/실패와 상관없이 소멸됩니다.
③ 폼 교정 훈련은 시도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④ 훈련이 실패하여도 초기화 없이 바로 다시 폼 교정 훈련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단, 폼 교정에 사용되는 카드는 새로 삽입해야 합니다.
⑤ 한 번 이상 훈련한 유망주 카드도 초기화 없이 다시 교정 훈련이 가능하며,
특이폼으로 훈련된 선수카드를 다시 다른 폼(기본폼/특이폼)으로
교정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⑥ 우(좌)타에서 양타로 폼 교정 훈련이 성공한 후 다시 우(좌)타로
돌아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⑦ 훈련하고자 하는 자세에 따라 훈련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 타자의 경우 특이폼으로 훈련 시 "어려움", 양타 훈련 시 "매우 어려움"으로
훈련 난이도가 설정됩니다.
- 타자의 양타 특이폼의 경우 "매우 어려움"으로 훈련 난이도가 설정됩니다.
- 투수의 경우 오버핸드/언더핸드/사이드암으로 훈련 시 "어려움",
특이폼으로 훈련 시 "매우 어려움"으로 훈련 난이도가 설정됩니다.


홈런 더비 시작하기!

홈런 더비 시스템이란?


- 보유한 선수카드를 사용하여 10아웃이 될 때까지 홈런 시마다 점수를 획득하고, 획득한 점수를 
  기준으로 매겨지는 랭크에 따라 보상이 지급되는 시스템입니다.
- 홈런 더비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홈런더비티켓 혹은 거니가 필요합니다.



 홈런 더비 시스템 이용 방법


① 게임 스타트 메뉴로 이동하여 좌측 하단의 "스페셜 게임" 을 선택하시면 자동 선택됩니다.





경기에 출장할 선수는 기본적으로 현재 선택된 덱의 4번 타자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출전 선수 능력치 적용


- 일반 선수카드
기본 능력치 + 레벨업 효과 + 베테랑 효과

- 유망주 선수카드
기본 능력치 + 레벨업 효과

※ 세트덱 및 액세서리, 장비, 잠재력/지도력으로 상승되는 능력치 보너스 효과는
홈런더비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③ 홈런 더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홈런더비 전용 아이템은 경기 시작 시 구매할 수 있으며,
비용은 경기 시작 시에 차감됩니다.




홈런 더비 전용 아이템

아이템명 효과 판매액
파워 +2 배트 홈런 더비에서 파워 +2가 적용됩니다. 15,000거니
컨택트 +2 배팅장갑 홈런 더비에서 컨택트 +2가 적용됩니다. 15,000거니
바람 4㎧ 이상 바람이 4㎧ 이상으로 나옵니다. 30,000거니
LAST CHANCE! 라스트 찬스가 골든볼로 나옵니다. 50,000거니

※ 홈런 더비 전용 아이템은 아이템을 구매한 경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④ 홈런 더비에서 구장은 기본적으로 랜덤하게 선택되지만 원하는 구장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구장 이용료는 구장 크기별로 차등 적용됩니다.



⑤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START 버튼을 클릭하여 홈런왕에 도전해 보세요~


유망주 이적 시스템에 대해 알려주세요!

   유망주 이적 시스템이란?

     - 유망주를 이적시켜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 유망주를 이적시켜 유망주의 성장 정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아이템이 달라집니다.


   유망주 이적하기

     - [팀정보] → [유망주관리] → [유망주 이적] 버튼을 클릭합니다.


     - [유망주 이적]에 들어가면 유망주 이적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 이적을 할 유망주 카드를 "이적카드" 슬롯에 삽입합니다.
     - 유망주 이적은 보유 카드 란에 있는 카드만 가능합니다.
     - "이적카드" 슬롯에 삽입하게 되면 해당 유망주 카드를 이적할 시 받을 수 있는 
     아이템 보상이 나오게 됩니다.
     - 유망주 카드의 성장 정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아이템 보상이 달라지며,
     300 베테랑 포인트권 / 엘리트 교환권 / 완벽성장시도권 등이 출현합니다.
     - "이적시도"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해당 아이템 중 하나가 추첨되어 선물함으로 지급됩니다.

매칭 핸디캡 보상이 무엇인가요?


매칭 핸디캡 보상이란?

래더/친선 경기 매칭에서 카드 격차와 계급 격차에 따라 추가 보상이 지급됩니다.

친선 매칭 경기카드와 계급 격차의 합에 따라 보상이 지급됩니다.
래더 매칭 경기카드와 래더 포인트 격차의 합에 따라 보상이 지급됩니다.


매칭 보상 등급 기준

① 카드 등급 기준: 카드 격차에 따라 매우 불리/불리/호각/유리/매우 유리로 구분됩니다.

② 계급 및 래더 포인트 등급 기준

격차 기준 분류

친선 매칭

계급

매우 불리/불리/호각/유리/매우 유리로 구분

래더 매칭

래더 포인트

매우 불리/불리/호각/유리/매우 유리로 구분

③ 상대방 난이도 결정 기준

카드 등급 격차와 계급/래더 포인트 등급 격차를 모두 고려서 최종적으로 따라
상대방 난이도가 아래와 같이 결정됩니다.


매칭 핸디캡 보상




① 승리 추가 보상: 괴로운 상대, 매우 어려운 상대, 어려운 상대 난이도에서
승리 시 추가 보상이 지급됩니다.
② 경기 완료 보상: 괴로운 상대, 매우 어려운 상대, 어려운 상대, 까다로운 상대 난이도에서
승패에 관계없이 9이닝 완료 시 지급됩니다.
③ 조건을 만족하면 승리 시 경기 완료 보상과 승리 추가 보상을 함께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 괴로운 상대에게 승리 시 9이닝 보상 3번 선택과 랜덤 레어카드가 지급됩니다.
④ 경기 시간이 일정 시간 미만일 경우 매칭 핸디캡 보상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① 매칭 보상이 지급되는 경우 9이닝 보상 창 상단에 보상 보너스 +2 이미지가 출력됩니다.
② 보너스 +1 에서는 2개의 보상 카드, 보너스 +2 에서는 3개의 보상 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③ 보상 카드 선택 후 동일한 보상 카드 재 클릭 시 보상 카드 선택이 해제됩니다.
④ 10초 내에 보상 카드를 선택하지 못했을 경우 좌측 첫 번째부터 차례로 보상 아이템이
공개되고, 선물함으로 지급됩니다.
⑤ 10초 내에 보상 카드를 1개 또는 2개만 선택했을 시 좌측 첫 번째 보상 카드부터
차례로 1개 또는 2개의 보상 카드가 공개되고, 선물함으로 지급됩니다.
⑥ 보상 아이템이 모두 공개된 후 지급될 아이템 명이 창 하단에 표기됩니다.


난이도 표시


① 대기실 좌측 하단에서 매칭 핸디캡 보상 상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② 친선 매칭은 카드 등급과 계급 등급에 따른 격차가 텍스트로 표기됩니다.
③ 래더 매칭은 카드 등급과 래더 등급에 따른 격차가 텍스트로 표기됩니다.
④ 대기실 중앙에는 두 등급을 합산한 상대방 난이도가 텍스트로 표기됩니다.
⑤ 상대방 난이도 하단에는 매칭 핸디캡 보상 목록이 표기됩니다.
⑥ 래더 매칭의 경우 보상 목록 하단에 래더 포인트 득/실 관련 TIP이 표기됩니다



베테랑 카드는 어떻게 만드나요?

베테랑 카드 만들기





① 베테랑 카드로 성장시키 위해서는 전수포인트가 필요합니다.
② 전수포인트는 선수 카드를 전수에 사용하여 획득 할 수 있습니다.
③ 기간제 카드는 베테랑 카드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④ 베테랑 카드로 성장이 가능한 카드 등급은 레어, 레전드, 엘리트, 블랙 등급의 카드입니다.






① 카드 정보에 베테랑 성장 탭이 추가됩니다. (성장 가능 선수만 탭이 활성화됩니다.)
② 제일 하단에는 베테랑카드로 성장하게 되면 가지게 되는 특전이 표시 됩니다.
③ 베테랑 성장 탭에 들어가면 오른쪽에 전수에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나오게 됩니다.
- 전수에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보유란에 등록된 레어 등급 이상 선수카드만 가능합니다.
④ 카드를 더블클릭이나 드래그&드랍으로 베테랑 성장 탭으로 옮긴 후 전수시도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전수 선수 카드에 따라 포인트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전수에 사용된 선수카드는 삭제됩니다.


⑤ 성장을 원하는 카드에 선수 카드를 사용하여 전수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⑥ 전수 포인트를 모두 채우게 되면 베테랑 카드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등급 전수에 사용시 획득 포인트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전수 포인트

레어

30 600

레전드

150 2,500

엘리트

11,000 45,000

블랙

41,000 180,000

⑦ 베테랑 포인트는 초기화 되지 않으며, 누적으로 포인트를 채울 수 있습니다.
⑧ 선발, 후보 로스터에 등록된 선수카드만 전수 시도가 가능합니다.





베테랑 카드로 성장할 선수 카드와 전수로 사용할 선수 카드와의 관계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전수 포인트 추가 획득이 가능합니다.

또한, 동일 포지션, 동일 팀, 레벨 보너스 등을 중복하여 포인트 추가 획득이 가능합니다.

동일 선수 동일 포지션 동일 팀 동일카드 레벨 보너스 베테랑 보너스

30%

10%

20%

150%

30% ~ 200% 600%

동일선수: 선수의 연도, 팀과 상관없이 동일한 선수를 전수 시 포인트가 상승됩니다.
동일포지션: 포지션이 동일한 선수를 전수 시 포인트가 상승됩니다.
(단, 듀얼포지션은 적용되지 않으며, 본래 포지션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동일 팀: 동일 구단의 선수를 전수 시 포인트가 상승됩니다.
(단, 계열 구단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동일 카드: 연도, 팀, 선수, 등급 모두 동일한 선수를 전수 시 포인트가 상승됩니다.
(용병 영입/FA 협상/대표팀 차출된 선수카드는 원소속팀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레벨 보너스: 전수되는 선수카드의 레벨업에 따라 포인트가 상승합니다.

레벨 1 ~ 4레벨 5레벨 6레벨 7레벨

포인트

0%

30%

150%

200%

⑥ 베테랑 보너스: 베테랑이 완료된 선수카드를 전수로 사용 시 포인트가 상승됩니다.

특별 보너스: 전수 시 랜덤하게 포인트가 추가 지급됩니다.

전수 Success Surprise Fantastic

배율

1 배

1.5 배

2 배


예) 94 이종범 엘리트카드5레벨 94 이종범 엘리트카드를 전수하는 경우 포인트 계산

기본 포인트 (엘리트카드) : 11,000
동일선수 포인트 : 11,000의 30% = 3,300
동일포지션 포인트 : 11,000의 10% = 1,100
동일 팀 포인트 : 11,000의 20% = 2,200
동일 카드 포인트 : 11,000의 150% = 16,500
레벨 보너스 포인트 (5레벨): 11,000의 30% = 3,300
베테랑 포인트 (미적용) : 11,000의 0% = 0

총 획득하는 전수 포인트 : 11,000 + 3,300 + 1,100 + 2,200 + 16,500 + 3,300 = 37,400





① 베테랑 포인트를 모두 채우면 "베테랑 성장"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② 베테랑 성장버튼을 누르면 베테랑카드로 성장합니다.
③ 베테랑 카드로 성장하면 "베테랑 특전"을 획득합니다.
④ 성장이 완료되면 카드 정보의 최상단에 있는 이름이 VETERAN 란 수식어가 붙으며
카드의 배경화면이 강렬하게 변하고 특수 이펙트가 부여됩니다.



베테랑 정보 검색하기



① 베테랑으로 성장 가능한 선수카드는 카드 이미지 주변에 추가 테두리가 표시 됩니다.
② 베테랑 카드만의 특전을 거래에서 확인 가능하며, 마우스 우클릭 시 자세한
베테랑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테랑 카드가 뭔가요?

베테랑 카드란?

① 자신의 카드를 베테랑 카드로 성장시켜 보다 더 강한 선수로 키울 수 있습니다.
② 포인트를 모아서 베테랑 카드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③ 베테랑 카드로 성장하게 되면 베테랑 카드의 특전인 보조 날씨 속성, 추가 잠재력,
추가 능력치, 연도 제한 해제(엘리트 등급 한정)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④ 엘리트/레전드 등급카드는 모두 베테랑카드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⑤ 레어등급카드는 각 팀의 가장 최근 년도의 레어카드가 베테랑카드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베테랑 카드의 특전

베테랑 카드로 성장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특전이 생기게 됩니다.





① 베테랑 카드로 성장하게 되면 보조날씨속성이 생성됩니다.
② 보조 날씨 속성에 따라서 추가 보너스 효과를 받을 수도 있고,
역속에서의 날씨 패널티가 감소할 수 도 있습니다.

③ 마구마구 선수카드의 속성 적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구마구의 카드 속성에는 5가지가 있습니다. (해, 구름, 눈, 비, 무속성)
- 날씨와 카드의 속성이 동일한 경우에는 10% 보너스효과가 적용됩니다.
- 해 ↔ 구름, 눈 ↔ 비의 상성이 존재합니다.
- 반대속성의 날씨일 경우에는 -10% 능력치 날씨 패널티가 부가됩니다.
※ 단일 팀 연도 세트덱(예:98 삼성 세트덱) 에서는 - 5% 패널티만 부가됩니다.
- 무속성일때에는 날씨의 보너스효과/ 날씨 패널티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단, 잠재력이나 지도력을 통해 보너스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보조 날씨 속성은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 보조 날씨 속성에서 5%의 보너스 효과가 적용됩니다.
- 보조 날씨 속성이 카드의 주날씨속성과 반대속성일 경우에는 날씨 패널티효과를
절반만 받습니다.
- 컨디션 최상 등 날씨 보너스 효과를 올려주는 잠재력은 보조날씨속성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보조날씨속성으로 날씨패널티를 절반으로 감소시켜주는 효과는 패널티를
감소시켜 주는 잠재력/ 지도력과 동시에 적용됩니다.
- 주날씨속성과 보조날씨속성이 동일한 경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⑤ 주날씨 속성과 보조 날씨 속성에 따른 날씨 효과






베테랑 카드로 성장하게 되면 추가 잠재력을 부여 받습니다.

① 기존의 잠재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② 2개의 잠재력은 발동 조건이 만족하면 동시에 발동됩니다.
③ 새롭게 부여 받은 잠재력은 베테랑카드로 성장하게 되면 자동으로 활성화가 됩니다.





베테랑 카드로 성장 시 현재 카드 능력치에 다음과 같은 보너스 능력치가 부가됩니다.

등급 보너스 능력치

레어

레벨업 유형 능력치를 제외한 능력치 +1

레전드

레벨업 유형 능력치를 제외한 능력치 +1

엘리트/블랙

모든 능력치 +1

※ 투수 능력치 중 체력과 제구력은 상승되지 않습니다.





엘리트 등급 선수카드가 베테랑 카드로 성장 시 연도 제한이 해제 됩니다.

① 연도제한이 해제 되어 해당 소속팀의 팀 연도 세트덱에서 사용할 경우
연도 세트덱 효과가 유지됩니다. (계열 세트덱 포함)
예) 94 이종범 엘리트(베테랑) 선수카드를 91 해태 세트덱에 구성 시
91 해태 세트덱이 유지됩니다.





각 선수카드 등급 별 특전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등급 보조 날씨속성 추가 잠재력 연도 제한 해 보너스 능력치
레어 O O X 비 성장유형 능력치 +1
레전드 O O X 비 성장유형 능력치 +1
엘리트 O O O 모든 능력치 +1
블랙 O O - 모든 능력치 +2


게임 진행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① 게임 스타트 버튼을 클릭 시 원하는 게임 방식 / 매치 타입 / 수준 / 참가 인원 등을
선택할 수 있는 게임 스타트 메뉴로 이동합니다.


② 게임 스타트 메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차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게임 방식을 택하신 후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방식

① 일반 경기 : 자동 매칭으로 래더 매치 / 친선 경기 / 클럽 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② 초청 경기 : 원하는 친구 / 클럽원과 방을 생성하여 경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③ 싱글플레이 : AI를 상대로 포스트시즌 모드와 시범경기 모드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매치 타입

① 래더 매치 : 래더포인트를 기준으로 매칭되는 래더매치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② 친선경기 : 일반채널 경기가 "친선경기"로 명칭이 변경되며, 자동매칭 경기만 가능합니다.
원하는 유저와 경기를 원할 경우 초청 경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③ 클럽매치 : 클럽에 소속된 인원들이 클럽포인트를 걸고 대전을 벌이는 클럽매치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게임 수준

기존의 채널 구분이 게임 수준 구분으로 변경됩니다.
수준 별로 다른 카드 제한과 난이도가 적용되며, 원하시는 수준의 경기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카드 제한의 경우 기존의 채널 별 제한 사항과 달라진 내용을 꼭 확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채널 별 카드 제한

채널 엘리트 레전드 레어 총합

입문

0

2

6

8

동네

1

2

6

9

아마

2

2

8

10

프로2군/클럽/토너먼트

3

2

8

11

래더/프로

5

2

12

17


※ 입문, 동네 수준은 쉬운 투구가 적용됩니다.
※ 유망주 카드는 투수와 타자 각각 1장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블랙 카드는 투수와 타자를 합쳐 1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친구 등록 및 검색 방법은?


채팅/메신저 시스템 안내

화면 좌측 하단의 채팅 on/off 버튼을 통해 채팅 창을 활성/비활성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채팅 on/off 버튼 우측에는 접속 중인 자신의 친구와 클럽원 수가 표시됩니다.

② 채팅 on/off 버튼을 on으로 변경한 후 마우스를 채팅 창 영역으로 이동하였을 경우
채팅 창이 표시되며, 영역 밖으로 이동하였을 경우 채팅 창이 사라집니다.

③ 채팅에서 [전체], [귓속말], [클럽채팅] 카테고리가 배치되며,
메신저 창을 열고 닫을 수 있는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④ 메신저 창에는 [친구], [클럽멤버] 카테고리가 배치됩니다.

⑤ 메신저 창의 [친구]에는 "친구"와 "차단유저"가 하위 카테고리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⑥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유저 목록과 스크롤바가 나열되어 있으며,
유저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⑦ 친구등록은 메신저 창에서 유저 검색 시 출력되는 유저정보 창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유저 검색에서 찾고자하는 팀명을 입력 후 우측에 있는 버튼을 클릭 시 해당 유저의
정보가 출력됩니다.

- 유저 정보 창에는 창단일이 표기되며, 닉네임, 기본팀 엠블럼, 계급 엠블럼, 래더 엠블럼,
클럽 엠블럼이 표기됩니다.


- 유저 정보 창 하단에는 "친구등록", "차단", "닫기"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친구등록" 버튼 클릭 시 해당 유저의 닉네임이 친구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 유저 정보 창은 해당 유저가 게임에 접속 중일 경우 친구 리스트 우측에 있는
"유저정보" 버튼을 이용하여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망주 카드 사용 및 성장 방법은?


성장 포인트란?

- 해당 경기의 유망주 성적에 따라 선수 별로 누적되는 포인트입니다.
- 한 경기에서 획득할 수 있는 최대 포인트는 10점입니다.
- 성장 포인트를 모두 모았을 경우에만 다음 단계로 성장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단계 별 성장 포인트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7단계
20포인트 30포인트 50포인트 70포인트 100포인트


성장 포인트 획득방법



- 래더/친선 경기 시 경기 내 활약에 따라 획득이 가능합니다.
- 초청 경기 시에는 성장포인트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싱글 플레이 경기 시 총 획득 포인트는 절반만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싱글 플레이 입문/동네 난이도는 포인트 획득이 불가능합니다.)
- 기권 시 해당 경기에서 획득한 포인트는 모두 사라지며 -10 포인트의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 싱글플레이 진행 중 기권 시 성장 포인트 기권 패널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선수 성장하기

- 유망주 카드정보에서 선수성장 탭에 들어가서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유망주 카드 성장 시도 시 각 단계 별로 50,000거니가 소모됩니다.

- 각 카드는 7단계까지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단, 6/7 단계로 성장을 시도하려면 유망주 한계 돌파권이 필요합니다.

- 유망주 한계 돌파권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잠금 해제 버튼을 누르면 일정 확률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단, 유망주 한계 돌파를 하지 않았을 경우 경기 진행 시 유망주 성장 포인트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 성장 능력치는 성장 유형 능력치와 비성장 유형 능력치로 분류됩니다.

- 성장 능력치는 유망주 카드 생성 시 선택 또는 랜덤하게 결정된 성장 유형이며,
그 외 능력치는 비성장 유형 능력치로 분류됩니다.

ex) 컨택트-스피드형을 선택하여 카드 생성 시 성장 유형은 컨택트와 스피드로 지정되며,
그 외 능력치는 비성장 유형을 결정됨

- 성장은 일반 성장과 완벽 성장으로 분류됩니다.

- 각 단계가 올라갈 수록 완벽 성장 확률이 감소합니다.

 유망주 단계 별 능력치 보너스 효과

- 일반 성장 시 능력치 상승 (타자)

단계 성장 유형 능력치 비성장 유형 능력치
1단계 +1 +1
2단계 +1 +1
3단계 +1 +1
4단계 +2 +1
5단계 +2 +1
6단계 +1 +1
7단계 +1 +1

- 완벽 성장 시 능력치 상승 (타자)

단계 성장 유형 능력치 비성장 유형 능력치
1단계 +2 +1
2단계 +2 +1
3단계 +2 +1
4단계 +4 +2
5단계 +4 +2
6단계 +2 +1
7단계 +2 +1

- 일반 성장 시 능력치 상승 (투수)

단계 성장 유형 능력치 비성장 유형 능력치
1단계 +1 +1
2단계 +1 +1
3단계 +1 +1
4단계 +2 +2
5단계 +2 +2
6단계 +1 +1
7단계 +1 +1

- 완벽 성장 시 능력치 상승 (투수)

단계 성장 유형 능력치 비성장 유형 능력치
1단계 +2 +1
2단계 +2 +1
3단계 +2 +1
4단계 +4 +4
5단계 +4 +4
6단계 +2 +1
7단계 +2 +1


 유망주 5~7단계 달성 특전

- 각 단계 별 완벽 성장 시마다 모든 능력치에 보너스 능력치 적용
- 완벽 성장 시 게임 내 특수한 그래픽 효과 부여

단계 보너스 능력치
5단계 +2
6단계 +1
7단계 +1


유망주 최종 성장



- 성장 시 일반 성장은 파란색, 완벽 성장은 황금색으로 표시됩니다.

- 5단계 성장 시 유망주 카드가 보유한 잠재력이 활성화되며, 카드명칭이 "ROOKIE CARD"에서
  "BEST ROOKIE CARD"로 변경됩니다.

- 5단계 완벽 성장 시 별 표시가 황금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 일반 성장을 완벽 성장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완벽성장시도권"이 필요합니다.






 


유망주 카드 영입은 어떻게 하나요?




① 팀 정보에서 유망주 탭을 누르면 유망주를 영입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② 투수와 타자 중 탭을 선택하여 영입이 가능합니다.


유망주 카드 영입 창

① 유망주 영입 왼쪽에서는 선수 소속 팀 및 투타정보, 포지션, 날씨 속성, 레벨업 유형,
선수 외모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가운데 위치한 카드 정보에서 설정된 옵션에 따라 실시간으로 선수 정보가 변경됩니다.

③ 오른쪽의 총 의뢰비용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옵션에 따라 유망주 영입 시 소모되는
영입 비용이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유망주 카드 정보 설정

① 소속팀 : 국가대표 및 올스타 팀을 제외한 KBO/MLB 모든 팀을 설정이 가능합니다.

② 포지션 : (타자) "DH"를 제외한 모든 포지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투수) 선발(SP), 계투(RP), 마무리(CP)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투는 마무리에 비해 체력이 높으며, 마무리는 계투에 비해
체력은 낮으나 구종 능력치가 높습니다.

③ 투타정보 : 우투, 좌투, 우타, 좌타를 선택이 가능하며, 양투, 양타는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 2루수, 3루수, 유격수, 포수는 "좌투"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④ 날씨속성 : 날씨는 해, 구름, 눈, 비, 무속성, 랜덤 선택이 가능합니다.
랜덤 선택 시 무작위로 날씨 속성이 결정됩니다.

⑤ 성장유형 : (타자)파워형, 컨택트형/스피드형, 스로잉형, 수비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투수) 슬라이더, V-슬라이더, 커브, S-커브, 싱커, 포크, 체인지업,
C-체인지업, V-투심, 커터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⑥ 외모 : 눈, 수염, 안경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투수 성장유형에 따른 구종 적용

성장유형 직구 주력구종 구종3 구종4 구종5
슬라이더 포심 슬라이더 S-커브 슬러브 커터

V-슬라이더

포심

V-슬라이더

S-커브

C-체인지업

H-투심

커브

포심

커브

체인지업

V-투심

파워커브

S-커브

포심

S-커브

슬라이더

체인지업

스크류볼

싱커

포심

싱커

커브

C-체인지업

H-투심

포크

포심

포크

S-커브

V-투심

SF

체인지업

포심

체인지업

커브

V-투심

포크

C-체인지업

포심

C-체인지업

너클커브

싱커

V-투심

V-투심

포심

V-투심

커브

체인지업

SF

커터

포심

커터

슬라이더

V-투심

파워커브






유망주 카드 영입 의뢰 하기

① 유망주 영입 의뢰하기



- 오른쪽 탭에 있는 의뢰하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유망주 카드 영입을 의뢰하게 됩니다.

- 자신이 원하는 설정으로 유망주 카드 영입을 의뢰하게 되면 스카우트 결과가
결과 창으로 보여집니다.



- 잠재력은 그 포지션에 맞는 잠재력 리스트 중 하나가 랜덤하게 부여됩니다.

- 영입의뢰를 할 때 유망주 카드 영입 창 오른쪽에 표시되는 총 의뢰비용이 소모됩니다.

② 추가 의뢰하기



- 유망주 영입 의뢰는 3차까지 가능합니다.

- 추가 의뢰 할 때마다 자신이 설정한 범위에 있는 다른 잠재력을 가진 선수
영입 리스트에 올라옵니다.

- 추가 의뢰를 할 때마다 거니가 소모됩니다.

- 2, 3차 추가의뢰 비용은 그 전 단계 영입 의뢰 비용에서 40% 할인됩니다.

③ 영입확정



- 자신이 원하는 유망주를 선택하면 유망주 영입이 확정됩니다.

- 유망주 영입확정을 할 때는 거니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하나의 유망주 카드를 선택한 후 영입버튼을 누르게 되면 유망주 영입이 완료됩니다.

※ 주의사항

유망주 카드 의뢰를 하였지만 영입하지 않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밖으로 나가거나
게임을 종료하였을 경우 마지막에 의뢰한 유망주 카드가 영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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