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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구마구:진화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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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 마구마구 개선방안
The스~깡 2018/12/28(21:40) | 조회:349
마구마구 개선방안
 
Ⅰ. 취지
현 마구마구는 신규 유저 및 실질적 게임 유저 감소 및 다양한 콘테츠로 인하여 게임 매칭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와 과도한 시간 소비 콘텐츠로 인하여 게임에 대한 피로도가 매우 높다. 이러한 사항은 신규 유저의 진입을 막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도 하다. 그리고 다양한 게임 방법은 게임 매칭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마구마구의 복잡하고 어렵고, 시간과 돈을 과도하게 소비하는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한다.
 
Ⅱ. 변경 사항
 
1. 승점 제도 폐지 또는 미표시
- 승점 제도는 승패와 관련 없이 게임을 통해 얻어지는 일정한 경험치라고 보여짐. 일부 유저가 현제 승점 제도를 게임 실력과 관련된 표시로 착각하여, 매칭 시 불만 사항으로 지적함. 이러한 불만을 없애기 위하여 폐지를 건의합니다.
현제 승점 제도는 승점 승급에 따른 보상이 제공됨에 따라, 유저의 불만이 제기 될 수 있음. 그럼으로 승점 제도는 유지하되, 매칭 시 승점 미표시.
 
2. 게임 메뉴 개선
게임 메뉴의 통폐합을 통해 원활한 매칭을 유도. 또한 작업유저와 실질적 게임 유저의 분리를 통해 게임의 재미 및 불만 해소.
 
1) 일반 / 래더 / 스페셜 메뉴로 통폐합
 
2) 일반 메뉴
친선 / 초청 메뉴로 개선
a) 친선 메뉴
개선된 매칭 시스템을 기반으로 매칭
1:1 / 2:2 / 3:3 매칭
b) 초청 메뉴
원하는 유저와 경기할 수 있는 방을 만들 수 있다. 기록은 남지 않는다. 단, 이벤트 (엘포, 블랙포인트)는 적용됨.
 
3) 래더 메뉴
래더 / 클럽 메뉴로 개선
a) 래더 메뉴
실력을 수치화한 래더 포인트를 기준으로 매칭을 진행함. 랭킹이 산정됨.
랭킹은 입문-)노멀->스페셜->레어->레전드->엘리트->블랙 으로 변경함.
랭킹 초기화 시 대량을 보상 제공. 이를 통해 래더의 활성화를 통해 원활한 매칭 유지.
세력전 모드 적용으로 게임 활성화 증가.
b) 클럽 메뉴
클럽 보상 대폭 상승.
다양한 클럽과의 게임을 통해 클럽의 유대감 형성 및 클럽의 활성화 유도.
 
4) 스페셜 메뉴
홈런 더비
 
3. 매칭 시스템 개선
현재 매칭 시스템을 각 게임 방법에 따라 게임 수준 (입문/동네/아마/프로2군/프로/자유)을 달리 하여 게임이 이루어짐. 이에 따라 유저 분산이 큼.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게임 수준을 폐지하고 팀전력 포인트를 기반으로 한 매칭 시스템을 도입.
매칭 실패 시 검색 범위 확장은 상하 200포인트로 함. 검색 범위 확장은 최대 3회로 제한함.
 
4. 훈련 콘텐츠 개선
콘텐츠 개선의 주 목적은 과도한 시간 소비 감소에 있음. 다양한 콘텐츠와 타운의 스태프 연수원의 경우 하나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10일이 걸림. 스태프는 6개씩 추가 지도력 연수 및 팀 밸런스 연수를 함. 즉 6개를 모두 한다고 할 경우 120일 걸림. 더욱이 연수 완료시 추가 지도력이 랜덤으로 선택되기에 원하는 지도력을 얻지 못할 경우 더 많은 시간이 소됨. 이는 곧 게임에 대한 과도한 피로감을 줌.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음.
1) 감독훈련 / 타운훈련 개선
- 훈련에 필요한 시간을 최소 6시간~24시간으로 줄임.
- 훈련에 필요한 금액 감소.
 
5. 상점 개선
마구마구는 현재 현금 / 거니 / 보석 3가지 방법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 할 수 있음. 그러나 상점 메뉴의 복잡하여 효율성이 떨어짐. 이를 다음과 같이 개선해야함.
1) 상점 메뉴의 간소화 필요.
2) 보석 구매 수량의 다양성 제공.
3) 현제 거니로 구매 가능한 초기화권이나 폭발권 등은 구매가 아닌 거니로 바로 초기화 할 수 있도록 변경 되어야 함.
4) 현제 현금으로만 구입 가능한 패키지 상품 (잠재력관련, 협동훈련관련, 유망주관련, 타운훈련 관련 아이템)은 보석으로 개별적 구매가 가능해야함. 즉, 현금으로 보석 구매 후 보석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손쉽게 구매할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야함.
5) 트레져열쇠는 거니 또는 보석 구매 가능.
6) 모든 장착아이템은 거니 구매로 변경.
7) 스페셜 구매는 보석 또는 보석으로 변경.
 
6. 기타 개선 방안
1) 게임 결과 거니 보상 개선
- 게임을 통해 벌수 있는 거니의 금액 증가. 3~5만 거니로 상승. 다양한 콘텐츠에 필요한 거니의 수급을 게임으로 통해 벌수 있음으로 실질적 게임 유저를 증가 시킴. 즉, 게임 진행 -> 전력 상승의 순환을 이루어야 함.
2) 아이템의 비확정적 문구 (수비력 상승) 및 확률 발동 아이템 개선
스포츠 게임은 기본은 공정성임. 확률 발동 아이템은 스포츠 게임의 공정성을 저해함. 그리고 비확정적 문구 (수비력 상승)은 유저의 불신을 초래함. 모든 아이템은 확정적 문구와 확정 능력 아이템으로 변동되어야함. ex) ~글러브 (수비력 증가) -> ~글러브 (수비력 +2) / 레이져아데 (공격시 6% 확률 파워 스윙 효과 -> 파워 +2)
3) 엘리포인트. 블랙포인트 수치 감소
너무 오래 걸리는 이벤트 (?)는 이벤트가 아닌 반감과 피로도를 높일뿐이다.
 
Ⅲ. 결론
위 사항의 결론은 게임의 간소화 및 경량화를 통해 게임의 피로감을 감소시켜, 유저들이 실질적으로 게임 자체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즉 게임 방법의 간소화, 매칭의 공정성, 카드 강화에 필요한 시간과 금액의 감소는 게임을 가볍게 즐기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게임의 접근성을 쉽게 할 수 있다. 현제 마구의 대부분의 콘텐츠는 확률형 뽑기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는 한번에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고, 시간과 돈을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지금에 와서 마구마구의 확률형 뽑기 시스템을 완전히 뒤집을 수는 없다. 이유는 마구마구가 돈을 벌어야 하는 기업 이기때문인다. 그렇다면 마구마구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해야 할 것은 소비자가 쉽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바꾸는 것이다. 이는 적은 시간과 돈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얻고 게임 자체에 집중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마구마구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마구마구가 국내 유일을 온라인 야구 게임임을...
또한 야구는 매년 새로운 팀이 생김으로 유저는 항상 새로운 팀을 구성한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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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낫 2019/02/08(19:10) 답글
좋아요랑 싫어요 어떻게 올리죠 이거
Baseball신사도 2019/02/07(13:53) 답글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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