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스타터 설치 안내
넷마블 게임을 즐기기 위해 스타터 설치가 필요합니다.
설치에 동의하신다면 아래의 설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게임스타트 버튼을 다시 눌러 게임을 실행해주세요
넷마블 마구마구
본문 바로가기

마구마구

마구마구:진화의 시작
본문 시작

수정예정

>커뮤니티>토론게시판
윗글아랫글 글쓰기목록
마구마구를 위해 건의 드립니다.
기아bbesTeam 2019/06/26(14:33) | 조회:128
마구마구를 한지도 10년이 넘었네요.
한동안 마구마구에 빠져서 이렇게 덱 만들어볼까? 저렇게 만들어볼까? 무현질 덱이지만, 최선을 다해서 덱을 꾸리고 게임을 즐겼던 유저입니다.

그런데 어느순간부터 마구마구에 대한 흥미가 점점 떨어져 지금은 추억삼아 들어와 보네요. 
다들 아시겠지만, 마구마구는 신규유저 유입이 엄청나게 적은 게임입니다. 그건 운영자님들도 잘 아실거에요.
그 때문에 게임의 진입 허들을 낮춰보려는 노력이 조금씩 보이네요. 

마구마구를 위해서 3가지 제안을 하려고 합니다. 긴글 끝까지 읽어주세요.

딱 짚어서 얘기하자면, 제가 초창기 마구마구를 할때엔 이런 재미가 있었습니다. 10롯데는 송승준 뿐이다. 송승준만 내리게 하면 된다. 타이거즈는 조계현을 잘써야지!! 
이렇게 팀의 특성이 있어서 게임을 하면서 팀마다 아! 10sk네 김광현 어떻게 하냐. 
이런 팀마다 전략이나 실제로 팀의 팬으로써 저팀은 저게 강점 약점 이런게 딱 있었는데, 
요즘은 어떤팀을 만나도 선발은 최상의 선발 몇명만 보이고, 한때 꼭 팀에 있어야 했던 카드들은 버려지고, 

그냥 게임을 돌리면 걸리는 팀이 뭐든간에 선발은 최상위 선발만 나오고 보나마나 유망주에 이렇게 저렇게 엘리트 껴 있으면 내가 상대한느 팀이 무슨팀인지도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다들 아시다시피 지금은 안쓰는 카드는 전부 버려지고 팔리죠 레어카드의 값이 다 15만원이잖아요.

제 기억에는 마구마구가 이렇게 바뀐건 용병시스템을 건들이고 난 이후인거 같아요,
그래서 제일 시급한 조치는 한팀에 용병을 3명 이상 초과하지 않게 하는게 답인거 같아요.
1-5선발이 전부 용병으로 채워지는 요즘. 누가 선발카드를 사서 채우겠어요.

최대 1-3선발까지만 용병으로 두게 하던지 타자에 용병을 썼으면 선발 1-2까지만 용병이 되게 패치해주시는게 답인거 같아요. 그래야 안쓰는 선발카드들도 써지게 되지요. 기존의 하이덱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은 반발 하겠지만.
자유방 같은 곳에서서는 허용하게 하되 신규유저가 많은 프로2군 채널에서는 막게 하고 너무 강력한 덱이 들어오는걸 막는게 최선인거 같아요. 그래야 신규유저가 들어와서 기존유저한테 학살당하는걸 막을 수 있다고 봐요.

그리고 이게 제일 파격적인 제안인데, 체력회복아이템 삭제 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을 보시면, 게임이 루즈해지게 하는걸 제일 경계하더라구요.  그래서 마나회복 물약같은 아이템은 그냥 삭제하잖아요 아주 큰 변화인데도.
마구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선발용병이 안타가 맞아 나가면 바로 다른계투로 교체하고 막 이렇게 1-2점이라도 최선을 다해서 막는건 좋지만, 그저 강하게 던질 뿐이죠, 왜냐면 다음겜할땐 다시 체력을 회복시키고 또 세게던지고,  그래서 게임이 지루해지는게 커요. 선발 계투가 무너지지 않으니까 그저 서로 루즈한 게임을 하기때문이죠. 그래서 체력회복 물약을 삭제해서, 선발로 최선을 다해서 6회 채우게 하고, 그다음 게임을 위해 계투를 아끼는 그러한 전략이 나와야 한다고 봅니다. 이건 위에서 말한 용병제한 시스템을 좀더 확고히 하기 위하기도 하지요. 용병으로 1선발만 채운다고 하더라도 체력회복 물약이 있으면 1용병만 쓰면 되니까. 체력회복 물약의 삭제가 시급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체력회복 아이템은 마구마구에게 있어서 소중한 수입원이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크게 봐서 게임자체가 재미를 살리면, 더 큰 부가 마구마구에게 찾아올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기존 유저에게 게임을 계속 할만한 계급을 만드는게 좋을거 같아요. 리그 오브 레전드 처럼 첼린저 브론즈와 같은 시스템이죠. 144경기를 마치면, 그 점수에 따라 메이저 마이너 트리플a같은 계급으로 나뉘면, 많은 유저들이 자신의 등급을 올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죠. 그리고 마이너는 마이너끼리 붙게 하고, 카드의 등급과 상관없이 오직 승패의 점수로만 하게 해야 된다고 봐요.

마구마구의 오랜 팬으로써, 이러한 진지한 고민을 하고 이 게임이 리니지만큼 오래가는 게임이 되기를 바래요.
요즘 점점 이 게임이 고인물화가 되어가는거 같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0.0%
0.0%0

댓글 0(오늘 0개)

 

0 / 300자

등록
1
글쓰기목록
윗글 | 베이스 느낌표 타구 삭제해주길 바랍니다. [1] BlueO... 2019/06/28(09:25)
아랫글 | 번마 [1] ⓞⓛⓓ★6... 2019/06/24(09:52)